나이키: 새 규칙 아래 뛰어
상업사회는 상대가 결핍되어 쇠락하거나 상대가 강대하기 때문에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내키는 후자에 속한다.
아디다스와 예보의 합병은 희망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더 왕성한 투지를 불러일으켰다.
연초에는 2011년 영업 수입이 230억 달러로 늘고 3년 만에 세계 100개 전문점을 새로 개설했다.
부임한 지 2년도 안 된 나이키 마크 파크는 "우리가 제일 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크가 9월 20일 발표한 1재보고도 또 다른 차원에서 이 운동복장 거두의 실력을 반영했다.
보고서는 올 시즌 나이크 순이익이 51% 로 5.69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나이크가 지난해 끝난 권력 교체 불안에도 불구하고 아디다스의 외환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이런 실적도 대단하다.
우리가 혁신한다면 우리가 앞서가는 강대는 상대와 도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1980년대 이후 비인조던의 매력은 나이키 운동화의 왕이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조단이 늙었다.
도시든 시골이든 조르덴 스니커즈의 흡인력이 약해지고 있다. 연초 출시된 조르단 로켓 (Air Jordan Retro)은 큰 기대를 잃지 않았지만, 나이크가 내놓은 부분인 조단화는 극히 높은 할인으로 판매된다.
NBA 의 열브런 제임스 (LeBron James) 는 자신이 조단 시대를 순조롭게 나가길 바란다.
2003년 나이크 회사는 10년 동안 미국 클리브랜드 기사 농구팀 (클레벨랜드 Cavaliers) 에게 9000만 달러를 지불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신 출시된 주엠 레블론 아이브농구 매출 추세는 괜찮지만, 모델인 제임스의 풍채는 그해 조담의 항등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물론 유흥 형식의 다양화에 따라 오늘날의 NBA 는 조단이 당홍 시대에 비해 흡인력이 이전보다 크다는 점이다.
또 나이키의 상대는 저가 전략으로 싸구려 공격에 몰두했다.
예를 들어 스티브 바리의 할인 의상 체인점에서 판매되는 농구화 한 켤레씩 14.98달러를 판매한다.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300만 켤레에 이른다고 한다.
경쟁 상대의 움직임은 잠시 떠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새로운 추세가 이미 형성되었을 때 역세로 인한 기업이 요행에 몰린 것도 확실하게 피해를 볼 수 있다.
미국의 저가 운동화 (50달러 이하) 시장이 지난 2년 사이에 9% 가까이 늘어났다고 13% 에 따르면 미국 한 시장 연구사가 말했다.
저가 운동화 판매량이 현재 미국 시장 운동화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 최근 미국 농구 운동화 업계도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지난해 하락 폭이 16% 에 달했다.
나이크는 미국 시장에서 영업 수입이 대략 30% 에서 40% 가 농구 운동화 업무를 창조한다.
현재 미국 매출 100달러 이상의 농구화 중 95%는 나이키 신발이다.
명백히 이 추세는 나이크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나이크는 패주의 지위를 잃을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나이키의 사로가 이미 뚜렷하다.
그것은 중국 등 해외 잠재력을 대대적으로 개척하는 시장을 통해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을 낮추기 위해, 또한 제품에 대한 조정을 통해 제품 창신과 신중하게 중저급 시장을 확대하고 새로운 추세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올해 8월말에 종영한 08재년 첫 재기, 나이커는 미국 시장의 영업 수입이 2% 증가했으며, 유럽 시장의 성장은 16%로, 아시아 시장의 성장이 더 빨라지면서 22%에 이른다.
이 속도는 나이크와 인도 등 시장에서 적극적인 공격에 덕분이다.
이 분기 나이키는 중국 시장에서 영업 수입이 약 50%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제시장은 이미 나이키 영업 수입의 60% 를 차지하며 이윤의 51% 를 차지했다.
중국의 연간 매출이 10억 달러의 계단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나이크가 미국 시장에 이어 두 번째 시장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러시아, 인도, 브라질도 내키로 기대되는 해외 시장이다.
인크가 야심만만하지만 일부 분석사들은 의심을 표시했다.
나이크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빠른 성장의 어려움을 계속 실현하고 있다고 본다.
스포츠의 정신은 극한에 도전하고, 나이크는 자연히 이 정도에 깊이 숙달한다.
나이커의 경쟁 우세 중 하나는 그의 업무의 광범성과 다양성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크 파크가 부임한 후에도 나이크의 브랜드와 제품 라인을 조정해야 한다.
나이크는 나이키 하키 용품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 계열사는 주로 하키, 복장 및 장비, 롤러스케이트 운동 등을 생산하고 있다.
다른 몇몇 브랜드들은 나이키 골프, Converse, Cole Han, Exeter, Hurley 도 재검토해야 한다.
나이키 고관은 이런 결정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일부 브랜드는 이미 내키의 장기적인 발전 계획과 맞지 않아 장사단완 이 필수라고 말했다.
농구 운동화 시장 (주로 미국 시장의 포화, 나이키는 축구복, 달리기 운동복, 여성훈련, 헬스복까지 확대했다.
마크 패크는 미국 내 업무를 축구, 농구, 달리기, 남성 훈련, 여성 헬스 및 체육문화 6개 부문으로 재편했다.
그동안 나이키의 업무는 모두 신발, 복장, 장비 3종류로 나뉜다.
나이크도 적극적으로 저단으로 발전했다.
올해 초 나이크는 축구 스타 브랜디 채스턴 (브랜디 Chaastain)과 호프 소로 (Hope Solo)와 배구 스타 로건 톰 (Logan Tom)이 뉴욕에 출전하며 새로운 브랜드 타일윈드 (순풍)를 발표했다.
현재 이 브랜드는 총 6가지 스타일로, 가격은 19.999에서 34.99달러로 불등했다.
그동안 나이코는 가격이 높고 나이키 브랜드의 스포츠에 중점을 두고 저단소비자를 멀리했다.
Tailwind 는 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기는 기회를 주었다.
이에 대해 마크 파크는 "우리가 혁신하면 우리가 앞서갈 수 있다"고 말했다.
테크는 마케팅 기계의 힘으로 마케팅에 능하다.
그러나 그때는 그때고 그때는 그 미래 존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추세를 두고 마케팅을 왕으로 하는 나이커도 중대한 조정을 해야 했다.
1933 나이키 고관은 2010년 전 세계가 주도적인 지위 축구운동복 업체가 되길 바라며 아디다스의 복장 시장에 직접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나이크는 마케팅 방면에서 큰 수필을 투입했다.
나이키는 10년 동안 독일 축구연맹에 7억 78억 달러를 제공하며 독일 축구 국가를 협찬했다.
아디다스에겐'흑후후심'처럼 독일은 아디다스의 본영뿐 아니라 오랜 동안 아디다스 역시 독일의 스폰서였기 때문이다.
독일 대표 팀을 후원하는 것은 나이크 마케팅 변혁의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로 나이크는 마케팅 방면의 다른 혁신도 눈에 띈다.
이런 변화 배후에는 낡은 상업규칙이 파괴되고 새로운 상업규칙이 확립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화 혁명 아래 소비자들의 말권이 크게 높아졌다.
나이키 마크 파크에서 보면 디지털화 추진 소비자들이 소매 업계의 모습을 재소하고 있으며 현재의 권력은 소비자의 손에 쥐고 있다.
이를 위해 마크 파크는 나이크 및 기타 소비 브랜드들이 새로운 시장 동향에 따라 조정해야 한다고 본다.
그는 "소비자의 영향력은 오늘처럼 강대해진 적이 없다. 그들은 더 많은 선택과 선택을 얻어 이 선택을 얻은 경로를 분명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인크는 이런 상황에 대해 소비자 결정 전략을 제시하고 경쟁 전략의 중심을 개인화의 소비 체험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나이키는 우선 제품에 대해 더욱 세분했다.
나이키는 올해 9월 미국 원주민 인디언의 운동화 Air Native N -7을 전문으로 발표했다.
나이키에 따르면 이 제품은 인디언의 발자국 구조에 대한 연구 기초에 따라 디자인된 것으로 일반 운동화보다 훨씬 넓다고 한다.
네크는 마케팅 전략에서 겨냥적인 조정을 진행하며 마케팅 목표 소비군을 더욱 세분화하고 있다.
이전에 나이키 사장들은 18살에서 22살까지 같은 소비자군이라고 통솔했다.
나이키는 기존 묶음식 마케팅 방법을 포기하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연령과 취미에 따라 다른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또 디지털화 혁명의 특징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수단을 개척했다.
나이크는 유럽과 아태미, 미국, 캐나다 지역에서 축구 관련 인터넷 마케팅 광고를 지정한 글로벌 디지털화 마케팅 광고를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크와 애플의 협력은 나이크와 새로운 신조로 여겨졌다.
마르크 파크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게 전화를 걸었고 잡스에게 대담하게 디자이커의 디펜스 (EO) 를 제안했다.
또한 혁신과 마케팅으로 유명한 잡스는 마르크 파스와 단번에 일치한다.
두 회사의 긴밀한 협조로 나이키플러스를 내놓았다.
실제로 나이크의 달리기 신발에 마이크로 무선 센서 를 늘려 자동으로 달리기 시간 길이, 거리, 소모된 열량 등 상황에 대한 정보를 ipods로 보내며, ipods 소유 소비자들이 자신의 운동 상황을 잘 알 수 있게 한다.
글로벌 브랜드 제품과 유별 관리 부회장은 트레버 에드워즈를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니키 플러스는 현실과 디지털화 세계를 결합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행동이 나이키의 마케팅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혁신은 이미 제품의 혁신과 마케팅의 새로운 경계선을 흐리게 되었고, 두 사람의 유기적 결합이다.
이것은 우선 제품의 혁신이지만, 동시에, 그것은 애플에 힘입어 이미 많은 사람들의 iPod 사용자를 겨냥한 아이Pod 사용자이기 때문에 마케팅 창의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연구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나이크는 미국 스니커의 스니커퍼 시장점유율은 47.7% 상승했으며, 이는 니키플러스의 출시와 큰 관계가 있다.
나이키 자신의 조사도 니키 플러스 사용자가 나이키 운동화를 35%로 구입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의 목표는 세계 1억 명의 주자 중 15% Nike Plus 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나이커도 디지털화의 활기를 거머쥐며 평면 매체, 휴대폰, 소매점과 인터넷 마케팅과 결합된 입체식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잡았다.
이 회사는 영국시장에 있는 마케팅을 예를 들어 닐슨미디어에 따르면, 나이크는 영국 시장의 920만파운드 광고에서 약 26만9만9만9만9만9000명이 인터넷에 투입돼 내년까지 이 비율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모노믹 파크의 마케팅 공세는 나이크 창업자, 현임 나이트 회장.
나이트임에 따르면 나이크는 아낌없는 스포츠 협찬과 큰 메달 스포츠 스타가 마이클 조담, 호랑이 우즈 등 모델로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물론 나이크는 당연히 비용을 낭비할 수 없다.
2005년에는 나이키 광고료가 16억 달러에 이른다.
이런 배경에서 재무규율을 어느 정도 강화하기를 바라는 나이트는 회사 밖에서 페레스를 계승했다.
세상일을 뜻밖에도 다른 사람의 뜻보다 못하다.
페레스가 부임한 후 광고비 삭감 등을 통해 원가 통제를 시도했다.
그러나 그는 나이크와 나이트 마케팅을 왕으로 삼았다는 생각에 충돌이 있었기 때문에, 결국 페레스는 총총히 달려갔다.
페레스의 전차감은 광고에 몰입해 그는 전혀 모호하지 않았다.
지난 2년 동안 나이크의 연간 광고비는 영업 수입의 비율을 11.7% 정도에 달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마르크 패크의 목표가 잘 이뤄질 수 있을까?
일부 분석사들은 의심을 표시한다.
나이키 영업수입이 2011년 230억 달러에 이른다면 평균 연간 증가율은 9% 가량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기업이 커질수록 마찰력도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도전을 좋아하는 나이키는 맞서지 않을 수 없다.
- 관련 읽기
- 패션 브랜드 | KM20 X Off-White 合作十周年限定胶囊系列即将发售,主打宝蓝配色
- 패션 브랜드 | Tyler, The Creator 신특'IGOR'같은 수트 시리즈가 오늘 밤 출범
- 패션 브랜드 | 신백륜 X BEAMS X Mita Sneakers 새로운 연명 CMT580 신발
- 즉시 뉴스 | 할인력 `사상 최대의 ` 쌍11 ` 전자 상업계 거머리 어떻게 시장을 발굴합니까
- 즉시 뉴스 | 유행이 바뀌면'볶음','스커트'오래 걸리나요?
- 매일 첫머리 | 상무부 시장 운행사 책임자 가 2019 년 전 3분기 소비시장 운행 상황 을 이야기하다
- 유행화 | PEACEMINUSONE X Nike Air Force 1 연명화 발매 날짜 확정~
- 유행화 | 광웨이 2019 Pro Leather'All-Star Pack'신발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 유행화 | Nike Dunk SB Low'Viietch'배색 슈즈를 습격해 고급 스웨이드 만들기
- 패션 브랜드 | BBC X'스폰지보'의 새로운 연명 기획이 공개돼 깜짝 릴레이~